Detail
독일정착기/입독전

[독일] ZAB 을 통한 학위 심사 보고서 신청 절차와 주의점

by 추쿠아비 2021. 6. 26.

이 글은 2021년 6월 기준 정보입니다.

목차

1. 개요
2. 심사대상
3. 필요 서류
4. 비용
5. 신청 흐름
6. 정리


1. 개요

독일에서 유학, 취직을 위해서는 입학 허가 및 비자를 받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반드시 학사 이상의 교육을 받았다는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외국인은 당연히 독일이 아닌 다른 나라의 교육기관을 졸업하는 일이 많은데, 그 교육기관이 독일의 대학 수준과 동일한지 인증을 해주는 기관이 있다. 바로 독일의 연방 교육부 관할에 있는 국제교육센터(Zentralstelle für ausländisches Bildungswesen, 통칭 ZAB)이다. 이곳에서 발행하는 학위 심사 보고서는 "이 사람이 졸업한 외국 대학은 독일 대학과 같은 수준의 대학입니다"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이다.

이 학위 심사 보고서를 받기 위해서는 Anabin이라고 불리는 ZA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를 통해 신청해야 하는데, Anabin의 구조가 워낙 사용자 친화적이지 못해서 신청 방법과 필요 서류를 알기 어렵다는 어려움이 있다. 그 난관을 극복하고 신청을 한다 하더라도 ZAB 담당자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느림, 불친절, 부정확이라는 독일 관공서의 진수를 체험하게 된다. 독일어로 의사소통이 어렵지 않은 사람들도 이 심사 보고서를 받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는 글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심사 보고서 취득을 준비하면서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하여 앞으로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2. 심사 대상

Documents for the application – checklist 페이지에서 해당 국가의 정보를 보면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대한민국 자료 링크

 

심사 보고서(Statement of Comparability)의 대상은 고등교육 학위로 아래의 학위 또는 자격은 심사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심사 대상 외
- 총 학습 연한 3년 미만의 교육과정
- 단기대학의 학위
- Anabin Datenbank의 대학 리스트에 등록되지 않은 기관

 

즉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전문학사(Associate Degrees)는 대상이 아니다. 반대로 범위에 포함되는 학위 또는 자격은 아래와 같다.

 

심사 대상
- Bachelor (학사)
- Master (석사)
- Doctor of Philosophy (박사)

 

심사 신청에 앞서 먼저 자신이 졸업한 대학의 학위가 ZAB 심사의 대상인지 살펴봐야 한다. 자신의 대학이 심사 대상인지 아닌지는 ZAB의 운영 사이트인 Anabin에서 조사할 수 있는데, 교육부 산하 대학이 아니라면 Anabin에 없다고 보면 된다. Anabin 평가에서 Status 가 H+ 인 교육기관이 독일에서 대학으로 인정하는 교육기관이다. H+/-는 개별적으로 확인이 필요한데 인정이 될 수도, 안 될 수도 있다. Anabin의 사용 방법에 관해서는 아랫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독일] Anabin Datenbank 인정 대학 확인 방법

 


3. 필요 서류

  • 신청자의 서명이 들어간 신청서
  • (학사, 석사, 박사) 졸업증명서 또는 학위기 국문 공증 사본 (영문 일반 사본 추가)
  • (학사, 석사, 박사) 성적증명서 국문 공증 사본 (영문 일반 사본 추가)
  •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국문 일반 사본
  • 대학 수학능력시험 성적 증명서 국문 일반 사본

원문에 보면 regular photocopycertified photocopy 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는데, regular photocopy = 일반 사본(개인적으로 복사, 스캔 한 것) 이고, certified photocopy = 공증 사본(기관의 공증을 받은 것)을 뜻한다.

 

요구되는 공증 사본 서류들은 필수 서류이고, 일반 사본은 부속 서류로 필수는 아니라고 안내되어 있다. 그리고 만약 영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자료가 있으면 일반 사본을 같이 첨부 해달라고 적혀 있다.

 

취득하고자 하는 대상 학위와 학위 이전의 서류는 모두 제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심사대상 학위가 '박사'이면 '박사' 학위 관련 서류를 포함하여 '석사', '학사', '고등학교' 각각의 서류를 모두 첨부해야 한다. 만약 '학사'라면 학사 관련 서류와 '고등학교' 서류를 첨부하면 된다. 원본을 제출할 경우, 수속 중에 발생한 분실, 미반환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다.

 

원문
These documents are required for a Statement of Comparability
- Application form with your signature
- Official diploma (졸업증명서) or degree certificate (학위기) in Korean as a certified photocopy
- Transcript of records (학업성적증명) for the entire degree program in Korean as a certified photocopy.
(If your university issued the diploma (졸업증명서) or the transcript of records(학업성적증명서) also in English, please submit a regular photocopy of these documents together with the certified photocopies of the Korean documents.)
- Secondary school graduation certificate (고등학교졸업증명서) in Korean as a regular photocopy
- Results of the university entrance exam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증명서) in Korean as a regular photocopy
- Identity document (passport or identity card) as a regular photocopy

 

주의사항

  • 신청서는 웹의 신청폼의 필수 입력 항목을 모두 입력하고 제출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다.
  • ZAB 심사에서 필요하다는 서류는 모두 첨부하는 것이 좋다. 나중에 서류가 부족하다고 연락이 오면 여러모로 힘들어진다.
  • 아무리 생각해도 고등학교 관련 서류는 필요 없을 것 같은데(실제로 필요 없었다는 정보도 보이지만), 담당자를 잘못 만나서 필요하다고 하면 결국 줘야 하니 시간이 넉넉하다면 처음부터 준비하는 게 좋다.
  • 고등학교 졸업 증명, 수능점수는 인터넷으로 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4. 비용

Application and Fees 참조

 

첫 신청

200유로


이후 신청 (1회 당)

100유로


5. 신청 흐름

  1. ZAB 신청폼 입력
  2. "Send" 버튼을 눌러서 송신 (PDF 링크가 표시)
  3. PDF 링크를 눌러서 신청서 PDF를 다운로드하여 인쇄
  4. 인쇄한 서류에 서명
  5. 사인한 서류와 필요한 서류를 지정된 주소로 보냄 (주소는 안내 페이지 참조)
  6. 서류가 ZAB에 접수되면 ZAB으로부터 청구서가 발송됨
  7. 청구서에 기재된 은행 계좌로 심사비용 송금
  8. ZAB에서 송금을 확인하면 심사가 시작됨
  9. 서류가 모자라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면 담당자로부터 메일로 연락이 옴
  10. 심사가 완료되면 심사보고서와 서류가 우편으로 돌아옴

주의사항

  • 서류를 보내기 전에 첨부한 서류를 리스트업하고 사진을 찍어서 그 내용을 메일로 ZAB에 보내 두는 것이 좋다. 제대로 모든 필요서류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ZAB의 담당자가 "서류가 부족하다"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류를 보내면서 메일로 서류 일식을 보내 두면 "지난 메일을 보다시피, 서류를 제대로 보냈다"라는 반론이 가능해진다.
  • ZAB에서 자료가 부족하다며 메일이 왔을 때 답장을 해도 무시되는 일이 종종 있다고 한다. 어떤 경험자의 글에 의하면 "지난 메일 기록에도 남아 있듯이, 해당 서류는 제대로 보냈다"라는 답장을 보냈지만, "자료 부족으로 연락을 했지만, 그에 대한 답변이 없었기 때문에, 신청을 취하하고 심사를 종료한다."라는 통지가 왔다고 한다. 혹시 ZAB에서 이러한 연락이 오면 가능한 한 빨리 메일에 답장하고 ZAB 담당자에게 전화해서, 구두로 확인을 받거나 설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여기서 만족하면 안 되고, 전화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서 회의록처럼 메일로 보내는 것이 좋다. 담당자는 전화로 대화한 내용을 아무렇지 않게 모른척 하는 일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확실하게 자료를 남겨서 서면으로 증거를 남겨 두는 것이 담당자 문제로 그동안 기울인 시간과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6. 정리

ZAB의 심사 보고서를 받기 위해선 서류 준비만으로도 노력이 필요하다. "5. 신청 흐름"의 주의 사항을 보면 알겠지만, 신청한 후에 ZAB 담당자와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큰 난관이다. 담당자와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청할 때 가능한 한 모든 서류를 제대로 갖추어서 신청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찾아보니 두려움이 앞서고, 시작도 하기 전에 귀차니즘이 몰려온다. 이 글을 기반으로 직접 신청해 볼 계획이고, 그 결과를 다시 정리해서 올릴 예정이다.


by Unsplash.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