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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가지이야기시리즈/게임크리에이터-Part1

게임 개발을 향한 열정

by 추쿠아비 2021. 7. 8.

게임 크리에이터가 알아야 할 97가지 Part.1 - 세 번째 이야기

by - 石畑 義文 (이시하타 요시후미)
주식회사 SEGA 제1연구개발본부 개발 1-2부. 프로그래머. 스크럼 마스터. CEDEC2011 "헤터 병장의 소프트 운영개혁술" 강연. 입사 후 "전뇌전기 버추얼 온", "파워 스매시3", "WORLD CLUB Champion Football" 시리즈를 개발. 지금은 Agile과 Scrum을 공부중.

게임 개발에서 프로그래머의 역할은 사용자가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아이디어에 생명을 불어넣어 완성하는 것입니다. 게임 디자이너와 끝없는 토론을 벌이고, 아티스트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헤아릴 수 없는 버그와의 전쟁을 벌이게 됩니다. 이 치열한 과정을 거쳐 완성까지 이르는 게임은 생각보다 많이 없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해낼 수 있는 원동력은 게임 개발을 향한 열정입니다. 이런 열정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임은 팀이 만든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이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도 변화합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세상에 선보이기 위해선, 필연적으로 각자의 특기 분야를 가진 사람들과 팀을 만들어, 서로 도움을 주고받아가며 게임을 만들어야 조금이라도 빨리 출시할 수 있습니다. 팀에는 게임 디자이너, 아티스트, 프로그래머라는 포지션이 존재하고 상호 협동이 필수 불가결입니다. 그럼 어떤 식으로 협동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중 하나는 게임을 만드는 사람 모두가 같은 방향을 향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같은 방향을 향해 나아가려면 콘셉트를 공유하자

팀 전체가 같은 방향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들이 어떤 게임을 만드는지 그 콘셉트를 공유해야 합니다. 주로 게임 디자이너들이 담당해야 하는데 너무나도 당연한 작업이지만 사실 자주 잊히고, 지켜지지 않는 부분입니다. 세세한 부분에만 신경을 쓰다 보니 본질이 전해지지 않고, 각자가 각자의 생각을 갖고 작업에 임하고, 그 결과 전혀 다른 게임이 만들어져 버립니다. 종종 이러한 과정의 결과로 훨씬 재미있는 게임이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세계관에 대한 이해도 공유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세계관의 공유에는 아티스트가 작성하는 이미지 보드가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래머끼리 공유할 수 있는 콘셉트세계관은 어떤 것일까요?

프로그래머의 콘셉트는 코딩 규약으로 공유하자

프로그래머에게 있어서 콘셉트 공유란 코딩 규약을 정하는 것입니다. 코딩 규약이란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 값을 주고받는 방법, 변수명이나 파일명의 명명 규칙 따위를 정한 것입니다. 규약을 결정함으로써 코딩 시에 구현 방법이나 작명에 망설임을 줄일 수 있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추적이 쉬워지고(가독성), 차후에 팀에 합류, 인계를 할 때도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게(유지보수성) 됩니다. 이를 통해 개발 효율, 품질을 높일 수 있고 이것이 궁극적으로 프로그램의 콘셉트 공유를 의미하게 됩니다.

프로그래머의 세계관은 코드 리뷰로 공유하자

세계관의 공유에는 서로의 코드를 리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코드 리뷰의 이점은 설계 콘셉트이해할 수 있고 타인이 나의 코드를 보게 된다는 점을 의식함으로써 일단 돌아가기만 하면 되는 코드를 작성하기보다 실수가 적고 낭비 없이 꼼꼼하게 코드를 작성하는 문화가 자리 잡히게 됩니다. 아티스트가 이미지 보드를 통해 세계관을 공유하는 것처럼 프로그래머는 코드 리뷰를 통해 세계관을 공유하세요.

열정적인 프로그래머가 되자!

팀 단위로 개발, 효율, 품질 향상에 대해 다뤄 보았는데, 결국 이 모든 것들은 재미있는 게임을 제대로 만들어 고객에게 가능한 한 빨리 전달하기 위해 해야 하는 작업들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자신을 맞추어 변화시켜가는 건 비교적 간단한 일이지만, 다른 사람도 같이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이 에너지를 지탱하는 것이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자!'라는 열정입니다. 프로그래머 여러분! 열정적인 프로그래머가 되어 재미있는 게임을 세상에 선사할 수 있도록 같이 파이팅합시다!


by Pixabay.

 


[출처] ゲームクリエイターが知るべき97のこと

[라이선스] 이 글은 [CC-by-3.0-US] 에 의해 라이선스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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